코드스테이츠_GMB5_W2D2
- OKR = 목표(Objective) + 핵심결과(Key Result)
- Object : 목표에대한 정성적인 설명 / Key Result : 이것을 달성했다는 것을 알려주는 구체적인 수치
-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으로, 조직에서 빠르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촉진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 OKR에 너무 많은 목표가 포함되어서는 안되며, 성공확률이 50대50 정도로 팀 전체가 스스로 몰아붙이도록 도전적이고 어려운 목표여야 한다.
참고자료
구글의 OKR 작성방식 https://brunch.co.kr/@sower/55
OKR 작성원리와 노하우 https://brunch.co.kr/@tanagement/183
- KPI(Key Perfprmance Indicater) - 핵심성과지표
성과지표란?
수치화된 목표 그 자체이거나 혹은 목표를 달성하는데 관계되는 것으로 정량화된 측정 지표를 의미.
핵심성과지표란?
- 성과 지표 중 가장 중요한 2-3개를 특별히 선정한 것을 말하며, 사업의 성패와 진행사항을 알 수 있는 가장 간결하지만
명확한 측정 지표가 된다.
- 비즈니스에서 KPI는 현재 상태를 알려주고 정상적인 비즈니스 흐름을 가져가고 있는지 알려주는 중요한 기준이다.
참고자료
- 퍼널(Funnel)
- 소비자가 우리 제품을 인지하고 구매하기까지의 과정을 깔때기에 빗댄 개념
- 각 비즈니스 단계 별(퍼널 별) 전환율을 개선하고 최종 단계 즉, 구매 전환율까지 높이기 위해 사용
참고자료
https://kmarketing7.co.kr/blogPost/untitled-38
- AARRR지표
- 서비스/제품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부족한 단계를 확인해 개선 전략을 세우는 Framework
Acquisition (획득)
: 고객획득단계(ex. 광고, 프로모션, 이벤트)
: 잠재적인 고객들을 우리의 서비서/제품으로 들여오는 모든 활동
: 신규고객을 어떻게 유치할까? 를 고민
Activation (활동, 활성화)
: 고객 활성화 단계 (ex. 서비스/제품 이용)
: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활발하게 사용하는 단계
: 고객이 우리 제품/서비스를 active하게 이용하는가? 를 고민
< 측정지표 > : CAC, 신규 방문자 수, 신규 방문 유입 경로
Retention (유지, 리텐션)
: 고객 유지단계(ex. 재구매, 이탈)
: 고객의 첫 구매 이후 서비스 재사용률은 어떻게 되는지?
< 측정지표 > : 체류시간, 회원가입률, 이벤트 참여율, 트래픽 등
Revenue (매출)
: 고객 매출 단계(ex. 결제)
: 고객이 우리 제품/서비스에 돈을 지불하는가?
< 측정지표 > : 이탈률, 이탈 페이지
Referral (추천)
: 고객 추천 단계(ex. 공유, 바이럴...)
: 고객이 주변 지인에게 자발적으로 바이럴, 공유를 일으키는지?
< 측정지표 > : 공유 수, 댓글 수
★ AARRR은 절대적이지 않고 회사마다 다르다.
기업의 비즈니스 성격, 제품의 성격에 따라 '퍼널'이 다르기 때문이다.
취업 후 회사/비즈니스 성격에 맞게 파악하고 변경해야한다.
<기타 지표들>
- NPS(Net Promoter Score, 고객 추천 지수)
- 서비스가 시장에 잘 안착했고, 앞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 판가름 할 수 잇는 지표
참고자료
https://brunch.co.kr/@mobiinside/3050
- 린(Lean)스타트업
- 'Lean'의 의미 : 군살 없는, 낭비 없는을 뜻함.
- 작고 가벼운 조직이 빠르게 제품을 테스트 하고 기민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필수적인 요소들만 갖춘다는 것을 의미
- 린 스타트업의 핵심은 속도, 피드백, 반복을 통해 낭비를 줄이는 것!
참고자료
https://brunch.co.kr/@yeonjoola/21
- 스프린트(Sprint)
- 애자일(Agile)
- 요구사항들을 민첩하고 기민하게 충족시켜 개발하자! 라는 방법론
- 효율적이고 유연한 방식으로 목표에 달성할 수 있더록 하는 업무 방식을 목표로 함.
- 스크럼
- 5~9명으로 구성되는 소귬의 다기능 팀이 제품개발을 완성하기 위해 스프린트라고 불리는 업무주기를 반복하는 것.
- 칸반보드
- 이슈들을 행으로 나누고 우선순위가 낮은 이슈들을 아래에 배치한다.
칸반의 핵심은 Work-In-Process(WIP)가 동시에 개발이 진행 될 수 있는 아이템의 수를 제한하는 것.
작업자는 여유가 있을 때만 작업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당길 수 있음.
-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이슈의 수를 제한함으로써 생산성과 속도를 제어함.
참고자료(애자일, 스크럼, 칸반보드)
https://kood-dev.tistory.com/2
- MVP
- Minimum Viable Product, 최소기능제품을 말한다.
- 해당 시장에 대해 잘 모른 다는 전제에서 유저, 시장의 반응을 확인하기 위한 과정
- 실제로 제품을 만들어서 반응을 보고 수집하는 과정
- PMF
- Product Market Fit, 제품과 시장이 부합된 상태
- MVP를 통해 핵심 가설을 검증한 이후, 해당 방향성으로 시장을 공격하고 사업이 성장하는 단계
참고자료(MVP,PMF)
https://brunch.co.kr/@groschool/44
https://brunch.co.kr/@wine-ny/49
https://brunch.co.kr/@neolee91/22
필독! 마케팅 용어 33가지
https://brunch.co.kr/@socialmkt/45
시간이 지남에 따라 습득하는 내용이 많아질수록 나만의 방식으로 이 용어들에 대한 정리를 다시 해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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