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rowth marketing "
그로스 마케팅을 알아보기 전에 그로스해킹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자.
그로스해킹(Growth Hacking)은 성장(Growth)을 위한 모든 수단(Hacking)이란 뜻으로
공격 대상의 미세한 빈틈을 찾아 해킹을 하듯이 성장을 위해 고객과 유통과정 등의 공략지점을 찾아내고
이를 적극적으로 공략하는 마케팅 방법론이다.
드롭박스를 예로 들어보자.
드롭박스는 창업 초창기 전통적인 마케팅을 진행하여 1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약 35만원에 달하는 높은 비용을 광고로 지출해야하는 상황이었다. 드롭박스의 첫 마케팅 담당자인 '션 앨리스'는 전통적인 마케팅을 진행하지 않고 지인을 통해 마케팅에 성공해 돈을 들이지 않고도 1달 만에 280만명의 신규 가입자를 유치했다.
'션 앨리스'는 사용자가 서비스를 알게되는 경로를 추적해보니 지인들의 추천에 의해 알게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그것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프로모션을 진행하였다.
"친구 추천으로 가입하면 두 사람 모두에게 무료 저장공간을 드립니다!"
드롭박스는 이 프로모션을 통해 신규 회원 가입자수를 60% 증가시켰으며
이 마케팅 전략을 통해 드롭박스의 시가총액을 10억달러이상으로 끌어올리는데 성공시켰다.
그로스 해킹이라는 단어의 창시자가 바로 '션 앨리스'이다.
션 앨리스는 그로스해킹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그로스 해킹이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에 반영하고,
고객을 끌어모으고 더 자주 이용하게 만들어 수익을 창출하는 모든 과정을 '실험'에 기반하여
가장 진화된 방식으로 '빠르게' 진행하는 프로세스와 철학이 바로 그로스 해킹이다."
정리해보자면 그로스 마케팅이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빠른 실험을 통해, 서비스/제품/비즈니스에서 마주한 문제를 푸는 일이며, 이를통해 서비스/제품/회사의 성장을 이끌어 내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결과와 목표가 항상 같았지만 그로스마케팅은 기존과는 다른 방법 때문에 사람들에게 인기를 끈 것이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빠른 실험이 새롭게 다가왔기 때문에 그로스 해킹이 사람들에게 혁신적으로 다가왔던 것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혁신적인 핵심키가 되는 것이 아닌 비즈니스 세계에서 항상 추구하던 결과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나온 새로운 방법론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로스 마케팅이란 그로스 해킹을 마케팅에 실제로 적용시키는 것으로 '그로스 해킹' 개념에서 파생된 것이다. 기존의 마케팅 전략들은 이미 완성된 제품을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한 ' 홍보활동'에 치중되었다면, 반대로 그로스 마케팅은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전 과정에서 마케팅 요소를 가미하는 것이다. 사용자의 데이터에 기반하여 사용자 관점에서, 사용자를 위해 개선 방안을 지속적으로 서비스에 적용하고, 성장시켜나가는 과정을 그로스 마케팅이라고 한다.
지속적으로 제품/서비스가 발전하기 위해 고민하고 회고하는 시간을 갖고,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실수가 생긴다면 더 큰 실수를 막기 위해 당장 중단하는 결단력도 필요하다. 기업들의 채용공고를 분석하며 좀 더 자세한 그로스 마케터의 역량을 알아보자.
그로스 마케터의 필수역량
협업, 커뮤니케이션 | 개발, 디자인, 마케터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직무이기에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을 필수역량으로 강조 |
데이터, 분석 |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해야하는 그로스해킹에서 데이터분석능력은 필수 |
인사이트,최적화 | 여러테스트를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각종 지표를 최적화하는 역량을 강조 |
문제해결 | 해결해야하는 여러 문제들을 직접 처리하는 문제해결 능력, 요즘 기업에서 가장 선호하는 필수역량 |
따라서 필수역량은 데이터 분석 역량을 통해 발굴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타부서와 협업하여 지표를 최적화 하는 역량이다. |
그로스 마케터의 주요업무
실행 | 그로스해킹에서 가장 중요한 실행력. 가설설정 - 실행 및 검증 - 인사이트 도출이 주 업무 |
전략, 수립 | KPI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 |
데이터 분석 | 데이터 기반의 모든 업무 수행요구, 인사이트 도출 및 분석, KPI 달성 목적 |
개선 | 현재보다 더 나은 서비스/제품을 만들기 위한 개선 역량 필요(지표개선, 이탈개선, 서비스 개선 등) |
기획 | 지표 개선을 위한 프로모션 및 광고 캠페인 기획업무 |
따라서 주요업무는 KPI와 관련된 지표를 개선하기 위해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액션을 실행한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여러 인사이트를 발굴하여 광고 캠페인 및 프로모션에 적용한다. |
위의 자료들을 바탕으로 본 내가 이해한 그로스 마케팅이란 ?
여러 데이터들을 분석하며 현재보다 나은 서비스/제품을 제공하기위해 어떤 것을 개선해야하는지에 대해 고민하고
KPI와 관련된 지표를 개선하기 위해 가설을 설정해 다양한 액션을 실행해보며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는 파트라고 생각한다.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면 그로스 해킹과 그로스 마케팅의 차이를 좀 더 명확히 알 수 있을 것이다.
https://www.beusable.net/blog/?p=2239
UX 디자인 개선을 통한 본질적인 그로스 해킹 프로세스 | 뷰저블
HCI & UX KOREA 2019 인간과 기술의 융합 콘퍼런스 발표내용
www.beusable.net
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p1VajZ8uu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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