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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스테이츠_그로스마케팅부트캠프

가치제안(Value Proposition)이란? 스타벅스와 런드리고를 통해 알아보자!

by 민올 2021. 9. 30.

05. 코드스테이츠 GMB 5기_W1D4 part 2. 가치제안(Value Proposition)

 

가치제안이란?

기업이 고객에게 얼마의 가치와 효용을 줄 수 있을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좀 더 풀어 말하면 소비자가 어떤 제품/서비스를 구매할 때
지불하는 비용(cost)보다 얻게 될 가치(value)가 더 크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스타벅스를 예시로 살펴보자.

 


스타벅스에서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구매했다.

우리가 스타벅스 아메리카노를 구매함으로써

얻게되는 Value와 지불하게 되는 Cost는 아래와 같다.

 

Value Cost
잠을 달아나게 함.
집중력 향상
목마름 해소
에어컨, 난방, 화장실
콘센트
와이파이
4100원의 금액
사용하는 동안의 시간
개인정보

 

구매라는 행위는 Value가 cost보다 클 때 일어나게된다.

스타벅스의 아메리카노를 마심으로 써 우리의 갈증이 해소되고 시원한 공간에서 더위를 식힐수도 있으며 와이파이를 이용하여 인터넷 웹서핑을 할 수 있다. 스타벅스 매장에서 그 공간을 이용하게 되는 시간과 4100원의 금액은 우리가 현재 필요한 것들을 이용하기 위해 기꺼이 지불하게 된다. 

 

기업은 늘 우리에게 가치를 제안하고있다.

그 가치는 어떤 대가를 지불하고 구매라는 행위를 통해 교환하게 된다.

즉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다는 것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닌
'그 제품으로부터 얻을 가치, 효용'을 구매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요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있는 런드리고ValueCost를 따져보자.

 

런드리고 홈페이지 메인화면 캡쳐

'런드리고'는?

모바일 세탁 대행 서비스이다.
밤 11시 전에 세탁물 수거를 요청하면 다음날 밤 12시까지 가져다주는 한밤배송서비스를 제공한다.

 

"Value"

런드리고를 알기 전에는 드라이클리닝을 하기 위해 무거운 세탁물을 들고 직접 찾아가 맡긴 후

며칠 뒤 찾으러 오라는 안내에 따라 그 기한에 맞춰 찾으러 갔었다.
하지만 이 런드리고 서비스를 이용하면

무거운 세탁물을 들고가야 할 수고로움이 줄어들고 시간도 절약된다.

런드리고_런드렛 이용방법 캡쳐

서비스를 신청하면 '런드렛'이라는 스마트 빨래 수거함을 포함한 웰컴 키트를 무상으로 임대해준다.
스마트폰에서 런드리고 어플을 다운받으면 '런드렛'과 스마트폰이 블루투스로 연결이 되고
어플을 통해 런드렛을 열고 잠글 수 있어 세탁물이 이동하는 동안 분실과 오염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다.
세탁을 맡긴 세탁물들은 다음날 밤12시 이전에 받아볼 수 있어 시간도 매우 절약된다.

"Cost"

런드리고의 cost에는 세탁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비용이 들고 배송서비스이기 때문에 개인정보를 제출한다.

만약 어쩌다 한번 세탁서비스를 이용할 것이라면 세탁을 맡길 옷감을 담는 런드렛의 사이즈가 크기때문에

그것을 보관하기 위한 공간이 필요하다.

간혹 런드리렛의 블루투스가 작동하지 않아 기사님을 기다렸다가

세탁물을 맡기는 경우에는 시간이 소요되기도 한다.

 

가격대비 심리적인 만족감을 중시하는 소비형태를 일컫는 말인 '가심비'라는 단어가 생긴 것 처럼 자신에게 만족감을 주는 물건이면 값이 조금 나가더라도 기꺼이 그 값을 지불하는 소비자가 늘어난 것이다. 이처럼 기업들은 어떤 소비자군이 어떤 것에 만족감을 느껴하는지를 파악하고 소비자의 니즈를 좀 더 충족시킬 수 있도록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다면 소비자들은 자연스럽게 그 기업의 제품/서비스를 이용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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